본문 바로가기
리뷰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길복순, 줄거리, 등장인물, 영화해석

by 나혼산밍키 2023. 4. 9.
반응형

영화 길복순은 본업이 청부살인업자인 싱글맘의 두 얼굴을 보여주는 범죄, 액션, 누아르 장르의 영화입니다.애 키우는 것보다 사람 죽이는 일이 쉽다는 길복순의 피할 수 없는 대결을 보다보면 시간이 순식간에 없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줄거리

10대 딸을 키우고 있는 복순은 킬러회사의 에이스입니다. M.K 엔터는 이벤트회사를 가장한 킬러들을 육성하고 무허가 살인자들을 근절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대표인 차민규는 복순을 지지하고 신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복순은 조만간 회사와의 계약이 만료되면 은퇴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회사에 상급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국내암살과 러시아 암살 2건이 들어왔는데 차대표는 길복순에게 한건을 고르라고 합니다. 한국 암살건을 선택한 길복순은 인턴 김영지를 데리고 임무를 수행하러 갑니다. 알고 보니 이 임무는 한 정치인의 자신의 치부를 감추기 위해 아들을 자살로 위장시켜 살해하려는 것이었습니다. 킬러의 규칙에도 위반되는 것이었기 때문에 복순은 일부러 임무를 실패합니다. 그로 인해 회사와 갈등이 생겨났습니다. 차대표는 복순을 보호하고 옆에 두기 위해 애를 쓰지만 주변 동료들과 차이사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복순에게 질투를 느끼던 차이사는 킬러들에게 복순을 죽이라고 지시합니다. 복순을 도왔던 영지는 차대표에게 정리되었습니다. 복순은 임무의 실패로 재계약을 하러 가지만 그곳에서 자신을 죽이려고 한 일을 꾸민 사람이 차이사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차민희를 죽이고 피 묻는 칼을 차민규에게 보내게 됩니다. 킬러들 사이에서 피 묻는 칼을 보낸다는 것은 도전장이었습니다. 대놓고 결투를 신청한 것입니다. 차민규의 실력이 월등히 높았지만 그의 약점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그것은 차대표가 자신을 좋아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복순은 차대표를 칼로 베어버립니다. 딸이 걱정돼 단숨에 집에 온 복순은 엄마에게 수고했어라고 합니다. 엄마의 진짜 모습을 알고도 이해해 준 것입니다. 그 이유는 엄마도 자신의 비밀을 이해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둘에게 보이지 않던 벽이 허물어지게 되면서 마음의 문이 열리고 이야기는 끝이 나게 됩니다.

등장인물

길복순 - M.K 엔터 조직의 일원입니다. 초A급 킬러로 절정의 고수입니다. 성공률은 백 프로입니다. 15살 딸을 둔 싱글맘입니다. 딸아 아이의 학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폭력적이고 완벽한 모습을 강요했던 아버지를 자기 손으로 죽입니다.

차민규 - 청부살인업체 M.K 엔터의 대표입니다. 길복순의 스승이자 사장입니다. 

길재영 - 길복순의 딸로 무뚝뚝하지만 똑부러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춘기라 까칠하고 예민하지만 엄마를 사랑하는 딸입니다. 부자친구들이 많이 다니는 사립고등학교에 재학 중입니다. 동성연애자입니다.

차민희 - 차민규의 여동생으로 M.K 엔터의 이사직에 있습니다. 

한희성 - M.K 엔터 A급 킬러입니다. 능력은 뛰어나지만 차민규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인물입니다.

김영지 - 복순의 팬이자 M.K엔터의 유망주입니다.

길복순의 능력

싸우기 전부터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을 해서 자신이 이길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야쿠자와의 싸움에서 근거리에서 가망이 없다는 것을 알고 상대방의 약점을 이용하기로 합니다. 그 약점은 바로 사무라이 정신이었습니다. 일대일 정정당당하게 칼로 승부를 보는 사무라이 정신을 이용하기로 한 것입니다. 일부러 에도 막부시대의 명검을 야쿠자에게 전달해 사무라이 정신을 불러일으키게 합니다. 검에 취해있던 야쿠자는 결국 총에 맞아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길복순의 약점

하나는 딸에게 직업을 사실대로 말하지 못한다는 점과 둘째는 딸을 둔 엄마로서 아이를 죽이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차민규는 복순이 약점을 극복하고 더 큰 킬러로 성장했으면 하는 마음과 엄마의 비밀로 인해 벌어진 모녀의 관계가 회복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딸에게 CCTV를 보내 복순이 킬러라는 사실을 알게 합니다. 

차민규를 이길 수 있었던 이유

최후의 상대였던 MK사 대표 차민규는 러시아에 총 1개만 들고가서 마피아들을 모조리 죽이는 무자비한 킬러입니다. 차민규의 약점은 킬러대표 회의 중 오른손을 다쳤다는 점과 자신을 사랑한다는 점을 이용했습니다. 이후 사랑에 빠지게 되었던 순간을 떠올리게 해 차민규를 방심하게 하고 치명상을 당하게 됩니다.

차민규가 길복순을 사랑하게 된 이유

복순이 17살때 처음 둘은 만나게 됩니다. 규칙을 중요하게 여겼던 차민규는 자신의 규칙밖에 존재하는 복순을 보고 첫눈에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